타 지역과는 차별화된 인천형 사회서비스 구현을 목표로 출범한 ‘인천시사회서비스원’이 존립 기로에 놓였다. 민선 8기 인천시장 인수위원회는 인천사서원에 대한 대대적 조직 진단을 예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민선 8기 인수위는 14일 인천시로부터 인천사서원 관련 업무보고를 받은 결과, 사회서비스원의 역할 재정립이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2020년 공식 출범 전후로 잦은 연구원 교체와 갑질 논란, 공공기관 평가 부진 등 총체적으로 부실하게 운영된다는 지적이다.

인천사서원은 기존 인천지역 복지의 중심 역할을 해온 인천복지재단의 기능을 확대·개편해 출범한 기관이다. 사회복지와 보건의료 서비스 등의 공공성 강화와 종사자 처우 개선, 전문성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인천에는 전국 9번째로 들어섰다.

하지만 기대와 달리 인천사서원은 지난해 진행된 인천시 출연·출자기관 경영평가에서 ‘라’ 등급을 받아 11개 기관 중 최하위에 머무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평가점수는 11개 기관 평균(79.9점)에 한참 못 미치는 69.18점이었다. 이는 인천사서원의 비전과 경영목표, 전략 등이 미흡하다는 지적으로 이어졌다.

여기에 최근에는 직원들에 대한 관리자들의 폭언, 업무 배제 등 갑질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일부 직원이 국가위원회와 고용노동청 등에 진정을 내기도 했다. 직장 내 괴롭힘 논란이 심화되자 올해 초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시에 저조한 경영 성과와 근무 환경 등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관리를 촉구했다.

인수위는 이들 논란 외에도 인천사서원 다수의 사업이 시 복지국의 업무와 중복되는 등 별도의 두 조직을 운영할 필요성에 의문까지 제기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시정부 출범 전 기관 역할 재설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구체적인 방안은 인수위 운영 기간 심도 깊게 논의될 예정이다.

인수위 관계자는 "공공기관이라고 부르기가 부끄러울 정도로 운영상 부실이 심각하고,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된다는 사명의식이 부족한 느낌"이라며 "유해숙 원장이 사의를 표했다고 보고 받은 만큼 전반적인 진단으로 조직의 존립 여부와 역할을 다시 검토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